티스토리 뷰

반응형

직장내성추행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전에 한 해외의 회사 사내 교육이나 복지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업무 이야기와 직원이 주가 되어 행해지는 회식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불상사에 대해서 근절을 위해서 노력한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직장에서의 교육 시스템을 정기적으로,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어 사적인 만남도 금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관계가 수평적 구조가 아니라 수직적 구조로 일어나면 언제라도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성추행 같은 사건이 발생하여 업무 효율이 떨어지면 그야말로 최악이라고 판단하는 겁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회식 문화에 대해 관대하고, 업무상 구조가 수직적일 경우 탐탁지 않더라도 그것을 감내해야 한다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어 회사 내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말하는 직장인이 대부분입니다. 성적 수치심을 느꼈다고 해도 이를 부당하다고 한다면 자신의 경력에 인사고과에 영향을 미칠까 두려워합니다. 직장 성추행은 서로 같은 직급의 직장 동료 사이에서도 일어나지만, 상·하위 계급 관계에도 자주 일어나며 해결해야 할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가끔 신체 접촉을 일으킨 대상이 친밀감의 표현이라며 상대방의 어깨 부분을 터치하거나 농담조로 말한 것일 뿐이라도, 직장내성추행 법률상담이 필요한 사항이 될 수 있는 깜깜한 상황이므로, 행동 하나하나에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씨는 기관장인 대학원에 근무하는 직원들과 모여서 회식을 했는데요. 대학원 교사 B씨를 끌어안는 행위를 하여 혐의를 받았습니다. A씨는 달콤하고 좋은 말로 B씨에 대해 좋은 감정을 주기 위해 했던 행동이라고 변명했습니다. 이와 같은 일은 이전에도 있었기 때문에 측근과의 갈등이 깊어진 것입니다.

 

 

 

 

 

 

 

 

 

위의 사례에서는 피해자가 청원서를 쓰게 되었는데요. 그 내용에는 그가 B씨의 팔과 손을 아무 이유 없이 만지고 성추행했다는 내용을 밝혔습니다. 이어서 B씨뿐만 아니라 그 상황에서 본 사람들의 복잡하기 짝이 없는 여러 가지 논문에서 항목이 밝혀짐으로써 B씨의 주관과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재판부는 또 A씨의 성추행 범행을 통해 통상적인 인간에게 성적 굴욕감 및 혐오감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범죄에 적합하다며, 이어 교직원 임용을 원하는 B씨가 상황이 발생했을 때 관련된 안건에 대한 단호한 대비가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A씨는 대학교수나 대학원장 등 높은 직급에 있으나 그 위치에 맞지 않는 잘못된 성 관련 인식을 통해 다른 여교수와 학생들에게 다수의 문제가 될 수 있는 성행동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결과를 보면 B씨는 강조하는 부분이 법원에서 받아졌고, A씨는 본인의 범행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됐습니다. 공통으로 이러한 것은 타인을 배려하지 않고 스스로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한 것이 발단한 대부분입니다. 본인은 이 문제에 대해 유쾌한 분위기를 만들어 가고 싶다고 맞서 변론할 수 있겠지만, 일단 객관적으로 봤을 때 난해한 모습의 여지가 있다면 죄책을 받게 됩니다. 이때 직장내성추행 법률상담에서 그 의혹은 명확한 형사상 성추행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형사적으로 엄중한 처벌이 가능하지만, 성적인 말을 한 것에 대해서는 처벌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직장내성추행 법률상담은 복잡한 상황과 그 말이나 행동으로 상처를 받았다면 형사적으로 고소하는 것보다 침해자를 상대로 손해배상 등을 요구해 피해 배상을 받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업체에 자주적인 내규가 있을 때는 그 규율에 근거하는 것으로 사업주에 상응하는 조치를 해주었으면 하는 요구를 진척시킬 수 있어 사업주는 그것을 당연히 들어 줄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직장내성추행 법률상담에서 먼저 가해자와 피해받은 자가 함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소행을 일으킨 가해자 측은 사업주, 상급자, 동료 노동자, 하급자 모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처의 관계자나 고객 등은 제외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 피해자는 남녀 불문하고, 파견 노동자와 지원 업자의 노동자에게도 해당하는 일이 있습니다. 만일 실제 행위가 행위의 성립까지는 연결되지 않는 미수라고 해도 피해를 받은 사람은 정신적으로 큰 폐해를 받게 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직장 내 성추행이나 성폭력은 이렇듯 보통 생각하는 것보다 더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크게 마음고생을 한다는 것을 다시 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 사람이 하루, 일주일, 1년, 매일의 시간을 휴일을 제외하고 회사에서 가장 많이 보내는 만큼 엄하게 처벌하고 근절해야 한다는 요구가 꾸준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일화의 경위에는 일반인의 소견으로는 가벼운 징벌이 내려진 것으로 보이나, 성 관련 형사사건의 유형 중 준강제추행죄의 권고형량의 범주가 1년 6개월~4년 6개월인 점으로 살펴보면 권고형량의 범위를 넘어 징역 6년을 선고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사례 역시 직장내성추행 법률상담이 필요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문제로 상담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법무법인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