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조권침해소송을 진행방법은

 

 

 

꽃이나 나무가 햇빛을 받지 못하게 되었더라면 통칭상으로 광화학 반응에 의하여 유기물이 합성하는 작용을 하지 않으면 금세 힘을 잃고 죽어버립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비타민이 생성되어 온갖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에도 큰 보탬이 됩니다.또한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우울증에 쉽게 걸리지 않고 동일한 사건에도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이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을 고를 때 일조권 혹은 조망권을 중요하게 생각하곤 합니다. 주거공간은 인간의 중요 요소인 의식주 중 하나로서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일조권침해가 된 건물의 경우 그 가치가 낮게 평가되기도 합니다.그만큼 아파트 혹은 연립 주택과 같은 공동 주택에 사는 사람들은 일조권침해 문제에 대해 예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살고 있었던 건물에 앞쪽에 신식에 건물이 새로 만들어지게 되면서 햇빛을 받게 될 수 있는 권리는 물론 개인의 프라이버시까지 침해 받았다고 느낄 경우 일조권침해소송을 통해 본인의 권리를 되찾는 사례 또한 많이 찾아볼 수 있기도 합니다.하지만 손해 배상을 받기 위해서는 법상 정해진 수인한도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그 범위는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따라서 감정에 앞서 소송을 걸기보단 시뮬레이션과 같은 사전 예측을 통해 수인 범위를 벗어나는지 판단한 후 재판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A씨와 B씨는 공동 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거주자로서 동시에 소유주이기도 했습니다. 해당 주택의 거주자들은 대부분 오랜 시간 거주하고 있어 서로 안면을 트고 안부 인사를 건네는 사이였습니다.하지만 맞은 편에 높은 층의 신축 건물이 완공된 이후 일조권 침해를 받아 집 안 내부가 깜깜해져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렇기에 가택에서 삶을 살고 있는 인물들은 마주치게 되는 순간마다 한 인물 한 물이 전체 다 불편함을 호소하곤 했습니다. 더 나아가 주택의 값까지 폭락해버리게 되자 결국 가해 건물의 건축주인 C씨를 상대로 일조권침해소송을 진행하여 정신적, 경제적 손해 배상을 해달라고 말하기로 하게 됩니다.​하지만 C씨는 관련 법규를 위반하지 않은 이상 일조량 침해 사실이 분명하더라도 해당 손해에 대한 배상할 까닭이 전무하다며 억울한 입장을 밝혔습니다.일조권침해소송은 그 방해의 정도가 법적으로 지정된 수인한도를 넘는지를 우선으로 판단한 후 가해 건물과 피해 건물의 선후 관계는 물론 건물의 용도와 법적 성질까지 다양한 요구 조건을 토대로 손해 배상 청구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런 경로에서 실체적으로 당해하는 건물의 값어치가 하락할 수 있음이 드러났으며, 이해관계를 따져보았을 때 일조 침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었기 때문에 건축 관련 법규를 위반하지 않고 시공했다는 C씨의 주장은 기각되었고 결국 C씨는 A씨와 B씨를 상대로 일정 금액의 합의금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햇빛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꽤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햇빛을 받는 걸 방해받음으로써 일상생활이 힘든 만큼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면 일조권침해소송을 통해 본인의 권리를 주장함과 동시에 손해 배상을 달라고 얘기해볼 수 있습니다. 이때 수인한도와 관련하여 굉장히 객관적인 증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섣불리 행동하기보단 신중한 고민과 선택을 거쳐 재판을 진행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일조권침해소송으로 필요한 권리를 반드시 되찾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