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특수상해합의 변호인의 협력을 받아 

 

 

 

 

혹시나 이처럼 우스갯소리와 관련하여서 귀를 기울여 듣게 되었던 일에 대해 있으실 것인데 법과 대학에 다니는 학생과 시비 붙지 마라, 법대생은 법전으로 때리지만 법전은 흉기로 인용되지 않아 결국 특수상해 혐기는 인용되지 않고, 맞은 나만 손해라는 우스갯소리가 한참 컴퓨터 통신망을 통해 퍼져나간 바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럿인 인물들과 갈등을 겪게 되고, 그 갈등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에 따라 인생의 교훈을 얻기도, 성장을 얻기도 하며 반대로 나의 인생이 망가지는 무시무시한 부작용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역시 바로 그 부작용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보통 인물들이 고민을 겪게 되면 말싸움을 형벌이는 경우가 가장 많고, 말싸움으로도 분이 풀리지 않으면 주먹을 쓰기도 합니다. 주먹을 써도 분노가 해소되지 않으면 흉기를 사용하거나 여러 명이 몰려가 위협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인간을 해치는데 쓰는 도구를 사용하거나 여럿이 모여 상대에게 상해를 입혔을 때에 용인되는 사혐이 바로 특수상해 혐기입니다.

 

 

 

 

 

 

 

당해하는 혐기의 사안들은 여러 人들이 강압적인 행태를 보이게 되거나 아슬아슬한 물.체를 휴대해 상대에게 상흔을 입혔을 경우, 1년 이상 10년 이하의 노역 복무형에 처해지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날카로운 물품을 가지고 타인의 신체에 상해를 입혀 생명을 위태롭게 만들 경위에는 2년 이상 20년 이하의 강제 노역 복무형에 처해지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징형벌 자체가 무겁고, 형벌금형 조처가 없기에 일단 사혐이 용인되면 나의 삶 중 커다란 한 부분이 사라지기도 하고, 중대한 공공적 불이익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ㅌ씨는 며칠 전, 이러한 혐의로 인하여 형벌 위난에 놓이게 되었는데 그에게는 고등학생인 아들 김군이 있었습니다. 얼마 전 돌연 김군이 자살을 시도하며 ㅌ씨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아들이 왜 그런 극단적인 선택을 했는지, 왜 그런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 알아가던 중 ㅌ씨는 한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아들아이 김군이 몇 해 전부터 교우들로부터 깊고 중차대하게 따돌리는 일을 맞이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소외시키게 되었던 정도의 수준이 아니면 돈과 물품을 빼앗으므로 폭거를 하게 되면서, 친구들 앞에서 모욕도 서슴지 않는 등 아들이 혼자 이런 곤란을 겪어왔다는 사실을 알게 된 ㅌ씨는 김군을 괴롭힌 아이들의 부모에게 이러한 사실을 알렸습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기 자신의 자녀가 그런 행동을 했다는 사실에 놀라며 ㅌ씨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배상할 것을 약속했지만, 유독 한 부모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김군과 같은 반인 ㄹ씨의 아버지였습니다.ㄹ씨의 아버지는 오히려 김군이 찌질하겠거니 그런 것 아니냐. 그 맘 때 아이들 다 그러고 산다, 뭘 새삼스럽게 난리냐, 귀찮으니까 연락하지 말라, 그 애비에 그 아들이라더니 애비가 찌질하니 애가 그런 꼴을 당하는 것 아니냐며 오히려 ㅌ씨와 김군을 조롱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인하여 무척이나 화가난 ㅌ씨는 자기 자신의 동생 ㄱ씨와 같이 ㄹ씨의 아버지를 찾아갔습니다.

 

 

 

 

이러한 위치에서 ㅌ씨와 ㄹ씨는 그 이전에 하게 되었던 말에 대하여 취소를 하게 되었으므로 진정으로 사과할 것을 요구했지만 ㄹ씨의 아버지는 그런 둘의 말을 귓등으로도 듣지 않았고, 결국 언성이 높아지던 셋은 육체 싸움까지 벌이게 되었습니다. 다만 난해한 상태는 이 일로 ㅌ씨가 형사징형벌 위기 때문에 놓였다는 것이였습니다. ㄹ씨의 아버지가 ㅌ씨와 ㄱ씨를 특수상해 혐기로 고발했기 때문이였습니다.무고하고 분노에 찬 ㅌ씨는 변호인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ㄱ씨와 함께 ㄹ씨의 아버지를 찾아갔고, 육신 싸움이 형벌어진 것은 맞으나 일방적인 폭행이 아니라 함께 주먹다짐을 하는 과정에서 상해가 도래했습니다. 그리고 ㄹ씨의 아버지뿐만 아니라 ㅌ씨와 동생 ㄱ씨 역시도 상해를 입었다며 말입니다. 그때 물의를 캐스팅하게 된 법조인 역시 당시의 처지에 주목하였습니다. ㅌ씨가 김군의 일로 인해 안정적이지 못한 심리상태에 있었고, ㄹ씨의 아버지가 오히려 ㅌ씨와 김군을 조롱하고 모욕하는 등의 행위를 했던 것, 언성이 높아지다가 함께 싸움을 징벌였다는 사실을 전격적으로 주관했습니다.

 

 

각별히 본죄에 대하여서는 다수의 人의 상대를 압도할 만큼의 강력함이라는 것은 명확하게 人의 숫자가 규정되어 있지 않고, 간단명백히 2명 이상이 공동했다는 이유만으로 혐기가 용납되기 때문에는 해당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혐의가 아닌 간단 쌍방폭행 사안으로 항목이 종결되도록 했습니다. 본 안건의 경우 실제로도 다중이 몇 명부터냐를 두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난해한 부분이 다수로 존재합니다.이럴 때 안건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일반인 혼자 본인을 충분히 보호하고 나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률적으로 확립 요소를 확인해줄 수 있는 특수상해합의 변호인의 협력을 받아 안건을 진행해나가야 무고한 벌을 피할 수 있습니다. 특수상해 혐의는 자칫 잘못하면 나의 인생 전체를 망가뜨릴 수 있는 항목입니다. 도움이 필요할 땐 주저하지 마시고 특수상해합의 법조인과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