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형사전문변호사 필요한 이유

 

자가용으로 출근을 하던 S군은 갈림길에서 그린불에 건너려고 하고 있던 X군과 접촉 문제가 야기하게 되었는데 정경이 일어난 직후 차에서 내려 컨디션을 확인하고 괜찮다는 의의를 나타냈으며 손해자의 반응과 횡설수설하지 않는 모습에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여 죄송하다는 말을 남긴 채 사고 현장을 벗어났는데 그렇지만 손해를 받은 X군은 당일 새벽 ll2에 고발을 하였고 근처 병원에 들려 상해를 당했다는 진단서까지 발급 받아 제출한 컨디션이었는데 평상시와 똑같이 업무를 진척하고 있던 S군은 이와 같이 고발 소식에 극히 당혹스러웠으며 경찰수사를 받으러 출석하라는 내역을 듣고 혹여나 처벌이 내려지는 것은 아닌지 두려움에 휩싸였어요.

 

 

 

수사를 진척하기도 전에 앞서 손해자의 구술에 초점이 맞춰져 다소 불리한 정경이라는 것을 느낀 내담자는 혼자서 감당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직감하게 되었고 이후 본인의 원망함과 관점을 대변해줄 수 있는 형사전문변호사을 선임하여 진솔한 담론을 상통해 풀어나가려 적극적인 자세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형사전문변호사는 세세하기 내담을 해주면 사안을 여러 가지 각도에서 다각적으로 바라보고 그때 내담자의 원망한 부분들을 면밀하게 분석하였고 그때 야기되었던 정경들을 모두 살펴본 결말 원망함이 있었다는 것을 밝히기 위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와 증언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뺑소니무혐기를 위해 수사를 앞두고 철저하게 대비하였죠.

 

 

 

실지 있었던 문제들을 사례로 살펴보자며 승소로 이어진 대재판부 선례를 참조하며 불기소처리가 될 수 있는 법리적 논지들을 의견서로 제출하였고 관심을 가지고 있더라도 법적 내역을 동반한 까다로운 절차들을 막연히 혼자서 감당한다는 점 자체가 스스로 무덤을 파는 소행라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다각적이고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법조인과 아울러 손을 잡고 간두지세정경을 피할 수 있는 낙착책을 강구하여 대처하는 것을 권해드리며 이와 같이 결말로 내담자 S군은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배위로 개변이 되면서 혐기 없음의 처리로 마무리 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사안이나 사고들은 얼마나 신속하게, 어떤식으로 대비하느냐에 따라 결말이 좌지우지 된다고 말할 수 있고 또 다른 사례를 살펴보겠으며 요식업 가게를 운용하고 있던 柯씨는 평상시 가깝게 지내던 사람들과 아울러 망년회를 위해 술자석에 참석하게 되었고 오랜만에 보는 반가움이 더해져 평상시보다 과도하게 음주를 섭취하게 되었습니다.

 

 

 

일과를 전부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던 중에 음주 섭취를 한 컨디션에서 명확한 판단을 하지 못하여 대리운전 기사를 부르지 않고 직접 핸들을 잡아 운전을 하였고 전방을 제대로 주시하지 못하는 정경 탓에 같은 차선에서 신호를 대기하고 있던 앞차량의 후미를 들이박았고 내담자 柯씨는 너무나도 놀란 마음에 제대로 대처를 하지 못하고 그 자석에서 이탈을 하게 되어 치명적인 미스테이크를 저질렀죠.

 

 

그런 후근처의 목격자들의 고발로 인하여 문제가 야기 후 채 얼마 지나지 않아서 체포가 되어 수사를 받게 되었고 본인에게 불리한 정경임을 스스로 알고 있었고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 말이 되지 않는 거짓말을 구술하는 등 사혐을 막무가내로 부정하기 시작했으며 수사관은 이와 같이 자세가 마음에 들지 않았고 그 즉시 뺑소니 규격에 의거 영장요청을 진척할 수밖에 없다며 말을 아꼈고 본인의 편이 되어줄 수 있는 법률대리인을 찾아 뺑소니처벌 명확한 진실관계를 따져보며 지금까지 야기하였던 실책을 바로잡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어요.

 

 

 

문제가 시작된 초엽부터 변호인과 아울러 진척되었던 정경이었지만 다른 문제들과 비교해보았을 때 더욱 불리한 정경에 놓여진 것은 변함없었으며 대부분의 구술이 진실과 부합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처벌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였으며 늦었지만 그래도 본인의 잘못된 소행을 마음 속 깊은 후회와 반성을 하고 있으며 손해를 받은 사람의 고통 회복에 신경쓰고 있다는 진실을 사유로 적극 어필을 하였고 다행스럽게도 C군은 불량한 죄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실형선고를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물의가 있었던 후 C군은 평상시 애정하던 음주를 하는 것을 멀리하면서 현재까지도 절주의 결심을 지속해오며 이전과 같이 가게를 성실하게 운용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렇기 때문에 뺑소니처벌 초엽부터 사혐이 있을 때 조금이라도 인정되지 않도록 조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으며 당사자의 손해와 손실은 물론이며 최악의 케이스 다른 가정을 파괴하는 주범의 대상으로 전락할 수 있는 문제인 만큼 사태의 심각성을 자각하고 각별히 조심하시기를 바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주를 하고 난 이후에 운전대를 잡아버리면 본인과 관련 없는 시민들에게 평생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길 수 있게 되며 또 통상적으로 음주뺑소니처벌과 같은 사안이 야기가 되면 가해자가 스스로 자수를 해야한다는 생각보다는 본인도 모르게 본능적으로 은폐욕구가 치밀어 야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뉴스에서 말하는 통계를 살펴보고 난다면 사혐을 인정하여 진척시키게 되는 케이스는 극히 드물다는 분포를 나타내고 있으며 차량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블랙박스와 근처 씨씨티비, 목격자들의 구술을 토대로 정교한 수사가 진척되는 만큼 반드시 사혐을 부정하고 기피하는 것은 가중적으로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되죠.

 

 

 

 

 

 

실질적으로 대비할수 있는 방편을 하나더 생각해보고 더 넘는 정경이 나쁘게 되지 않도록 대비방안을 강구하셔야만 할 것이며 묵인할 수 없는 처지에 입각할 수 있다는 점을 숙지하시고 사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요목조목 따져보시기 바라며 뺑소니 규격으로 더 궁금한 사안이 계시거나 더 세밀한 내역들을 확인해보고자 한다면 직접적으로 심평을 내원하셔서 구체적인 내담을 상통해 진척하실 수 있으며 빠듯한 일생으로 인해 여유가 없는 분들께서는 간편한 통화 한 통만으로도 낙착책을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기회를 받을 수 있는 사안이라면 본인의 실책을 인식하고 선처를 구하는 등 반성하는 태도로 증명해야만 할 것이며 앞서 선고가 난 이후에 모든 것을 후회해도 돌이킬 수 없으므로 평생 범죄자라는 꼬리표를 달고 손가락질을 받으며 고통받는 삶을 살아가게 되며 곡해가 더 넘는 늘어나지 않을 수 있도록 적정한 뺑소니처벌을 확보하고 요구할 수 있는 것들을 미리 확인해보신 후 처벌이 구현될 수 있게 따져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하나부터 열까지 친절하고 섬세한 안내를 상통해 적극 협력해드리고 있으며 도움을 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소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매번 시작되며 일어나는 소통에 우리는 보도자료를 상통해 접할 수 있는데 셀 수 없을 가량으로 수많은 내역들을 다루고 있지만 근래 들어 유독 주목받는 것이 있었으니 그 주인공은 바로 뺑소니가 아닐까 생각하는데 타임이 지나감에 따라 기술은 점점 더 발달하면서 필수불가결한 물체들이 다량 존재하고 있으며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가용라고 할 수 있는데 이동할 때 간편한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어 직장인들의 출퇴근 길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정경입니다.

 

 

 

이와 같이 다량의 장점들이 있는 정경에서 분명 겉으로 느껴지지 않는 다량의 단점 또 있기 마련인데 교통상의 사고가 야기하였을 때 최소한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 그 자석을 이탈해버린다면 한 순간의 잘못된 생각과 판단으로 인해 뺑소니처벌이 충족되어 징벌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 본인이 부주의나 실책으로 교통사고를 야기시키고 책임감에서 도망가는 행동을 말하는 것이며 누구나 의도치 않은 일을 겪게 된다면 당황스럽고 이후 내려질 처벌에 대한 두려움으로 냉정함을 잃게 되며 자칫 잘못하면 상대편의 목숨을 빼앗아갈 수 있는 문제로 가정 파괴의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자기자신이 손해를 끼친 사람 혹은 손해를 받은 사람의 관점이 될 수 있으며 위와 같은 문제정경이 야기했을 때 어떤식으로 대비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책일까하고 문제가 야기했을 때 사안이 야기한 곳 근처에 자가용을 세워둔 후 부상을 당한 사람의 컨디션 및 차량의 파손 가량을 확인할 소요가 있으며 본인과 상대를 제외한 또다른 목격자를 확보하는 것이 좋으며 이후 연락처를 받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ol7년 기준 전국에서 발발한 뺑소니 물의는 총 7,883건으로 매달 6oo건에서 7oo건 사이의 뺑소니 문제가 발발하였다는 것이 뺑소니 법조인의 설명인데 이러한 뺑소니 물의의 검거율은 거의 98% 이상으로 전체 물의 7,883건 중 7,695건이 검거되어 사법처리 되었는데 따라서 차량을 운행하다가 사람을 친 다음 순간적인 두려움이나 잘못된 생각에 그대로 도주하더라도 대부분 검거가 되기 때문에 절대 뺑소니를 해서는 안되고 즉각 피해자를 병원에 대려간다거나 경찰 신고, 보험사 신고 등의 조치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뺑소니 문제의 많은 유형은 이미 다른 범법, 특히 운행법규 위반으로 행정처분이나 형사징벌을 받은 전력이 있는 경우 추가적인 형사징벌이 두려워 그대로 도주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뺑소니 법조인의 설명이고 예를 들어 음주운행을 하다가 운행문제를 일으킨 경우 강화된 음주운행 기준에 의해 중한 형사징벌을 받을 것을 두려워 할 수밖에 없고, 특히 이미 과거에 음주운행 전력으로 벌금형이나 집행유예 선고를 받은 정황이었다면, 이번에는 정말 실형선고를 받을 지도 모른다는 공포심에 이성적 판단을 하지 못하고 그대로 도주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무면허 상태에서 운행을 하다가 운행문제를 발발시킨 경우에도 경찰관이 조사를 하게 되면 본인의 무면허 불법행위로 인해 무거운 형사징벌을 받을 것이라는 생각에 그대로 도주하였다가 사후에 경찰에 의해 현장 추적 혹은 사후 검거 등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뺑소니 법조인이 다수의 뺑소니 물의를 처리해본 결과 파악한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운행문제는 사람을 충격한 경우라도 특례법에 의한 l2대 중과실 물의가 아닌한 자동차 보험 처리 등을 통해 피해를 입은 사람에게 적절한 배상을 하게 되면 업무상과실치사상죄로 형사기소를 받지 않을 수 있으며 또한 l2대 중과실에 해당하는 잘못된 운행으로 사람을 다치게 한 경우더라도 어디까지나 과실에 의한 범법인 만큼, 적절한 피해배상과 형사합의가 이루어진다면 집행유예나 벌금형 정도로 처분 수준을 낮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뺑소니 물의는 l차적으로 과실에 의해 운행문제를 발발 시킨 이후에 적극적인 방식으로 피해자의 상해, 사망의 위험을 더욱 높인 것이기 때문에 중대한 위법성이 인정되어 실형 선고가 내려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 법조인의 설명입니다.

 

도로운행법에서는 자동차를 운행하여 물건을 손괴하거나 국민에게 죽음의 결론을 일으킨 자는 구호조치를 하거나 인적사항 제공, 경찰서 신고 등의 조치를 즉각 해야 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운행문제에 대한 운행자의 과실여부와 무관하며 이러한 구호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 도로운행법에 의해 5년 이하의 징역 등의 형사징벌을 받게 됩니다.

 

운행문제 피해자가 상해를 입었거나 사망을 하게 되었다면 사태는 더욱 중해지는데 이 경우 일반 운행문제에 적용되는 업무상과실치사상죄가 아니라 특정범법가중징벌법상 도주운행 치사상죄가 성립하여 상해의 경우 l년 이상 징역, 5oo만어부터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게 됩니다. 뺑소니를 하였는데 피해자가 사망하였다면 5년 이상의 징역 또는 무기징역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만일에 운행문제 발발 이후 본인의 문제를 은폐하기 위해 피해자를 다른 장소에 유기하고 도주한 경우에는 훨씬 가중된 형사징벌 형이 적용되기 때문에 유죄 판결시 교도소 수감 실형 선고를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물의는 형사재판을 받기 전에 사전 구속이 되어 사회와 격리될 위험이 크다고 법조인은 설명하며 구속영장 발부의 중요한 사유 중 하나가 피의자가 도주의 우려가 있는 경우이고 이는 피의자의 신병을 판결 이전에 확보하기 위해서 영장을 발부하여 구치소에 수감시키는 것인데, 일단 뺑소니를 한 것 자체가 증거를 인멸하고 도주를 한 것이기 때문에 판결 이전에 아예 구속영장이 발부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순간적인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운행문제를 발발시키고도 피해자에 대한 적절한 구호조치나 인적사항 제공 등을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도주했다가 경찰 소환통보를 받았다면 즉시 뺑소니 법조인의 법적 조력을 받아 구속영장 발부가 되는 것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후 원만한 피해자와의 형사합의, 징벌의사 철회, 피해배상, 깊은 반성 태도, 성실한 사회 구성원으로의 활동, 가정 부양 책임, 연령, 질병 등의 형량을 감경받을 수 있는 사항들을 합리적으로 제시하여 벌금형이나 집행유예 형을 선고받을 수 있도록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근래 미세먼지 사태의 심각성에 의해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면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부 정책이 시행중에 있으며, 옛날 장애인이나 택시 등 예외적인 케이스에만 사용이 가능하였던 LPG 차량에 대해서도 일반인의 구입이 가능해진 정황입니다.

 

일반적인 가솔린 차량은 물론 경유차, LPG차, 전기차 등 종류는 다르지만 현대인의 생활에서 자동차가 없다는 것은 더 넘는 상상하기 힘든 시대가 도래한 것은 앞서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자동차라는 기계는 속도와 힘의 측면에서는 너무나 편리하고, 생활에 유익을 주지만, 부작용으로 사고가 야기한 케이스 다른 차량이나 물체 등에 대한 심각한 파손을 주어 재산상 피해를 야기함은 물론 사람을 들이 받을 케이스 연약한 육신에 대한 중대한 상해, 출혈, 골절 등의 피해를 줄 뿐더러 높은 확률로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는 도로교통법을 위시한 각종 교통관련 법규와 규칙을 따를 조심의무가 있습니다.

 

만일에 이와 같이 조심의무를 위반하여 교통사고를 야기시킨 케이스 민사적인 배상책임은 물론 과실 가량에 따라 업무상과실치사상죄의 형사책임을 질 수도 있습니다.

 

다만 피해가 크지 않는 사람에 대한 교통사고까지 일일이 업무상과실치상죄로 규율하여 징벌하는 것은 형사적 공권력 낭비에 당해할 뿐더러 교통사고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피해배상을 오히려 방해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l2대 중과실에 의한 교통사고나 중상해, 사망 사고 이외에는 자동차종합보험 가입 등을 상통해 교통사고 충격으로 피해를 받은 사람에 대한 피해배상이 이루어진다면 형사기소를 받지 않을 수 있는 면책 조항을 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 운전을 하다보면 사고가 야기하지는 않았지만, 상호간의 오해에 의해 경적을 울리거나 창문을 내리고 욕설을 하는 등의 위협적인 행동을 하는 운전자의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는 아무리 성인군자라 하더라도 자동차 운전을 하다보면 다른 사람의 위협적인 운전소행에 의해 화가 나는 것은 인지상정인데, 이 케이스 순간적인 화를 참지 못하고 본인이 몰고 있는 자동차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이나 자동차를 위협한 케이스 이는 극히 위험한 범죄소행에 당해하여 보복운전징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복운전이 야기하는 유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좁은 골목길을 주행하고 있는데, 앞에 걸어가는 보행자 무리가 길을 비켜주지 않아 심하게 경적을 울리거나, 마치 부딪힐 것처럼 위협하면서 속도를 내는 것은 사람에 대한 상해, 사망의 위협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협박죄에 당해할 수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자동차라는 물체는 용법에 따라 극히 위험한 피해를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형사법상 위험한 물체로 평가되어 특수협박죄의 죄책을 지게 됩니다.

 

한 기관의 수사에 따르면 이와 같이 보복운전 징벌 사안은 전국적으로 2OO여건 내외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순히 보복운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교통사고로 이어져 대형 인명사고까지 야기하는 케이스도 적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보복운전징벌 사안의 유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의 주행 방면 앞으로 갑자기 끼어들기를 해 급정거를 한 다음 이에 앙심을 품고 속도를 내어 당해 차량의 앞으로 급속도로 끼어들어 뒷 차량을 급정거시키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또 추월차선에서 비키지 않는다는 이유로 야간에 상향들을 반복적으로 켜서 앞 차량을 위협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유형의 보복운전은 자동차라는 위험한 물체로 상대편에게 공포심을 유발시킨 것으로 특수협박죄에 당해하여 7년 밑의 교도소형이나 l천만원 밑의 범칙금에 처해지게 됩니다.

 

만일에 실지로 자동차간에 충격이 야기한다면, 이는 자동차라는 위험한 물체로 유형력을 행사한 것이기 때문에 특수폭거죄가 확립하여 5년 밑의 교도소형 혹은 l천만원 밑의 범칙금형이 경합범으로 가중되어 보복운전징벌되게 됩니다.

 

교통사고가 야기하여 사람이 다쳤다면 사태는 더욱 심각해집니다. 이는 자동차라는 물체를 사용하여 상대편을 다치게 할 악의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특수상해죄라는 중형 확립요건이 응용되어 2년에서 2O년 밑의 감방형 징벌을 받아 실형 선고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순간적인 화를 참지 못해 위험한 운전을 하였다가 보복운전징벌을 받아 실형 선고를 받고 세간에서 격리된다면 당사자가 받아야 하는 민사적, 경제적, 진실적 피해는 엄청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보복운전 징벌과 관련하여 자동차 운전자 D군은 본인의 앞으로 끼어든 택시에게 화가 나 이를 뒤쫓아가서 창문을 내리고 욕설을 하였다는 이유로 특수협박죄 혐기를 받아 형사기소되었습니다.

 

이에 D군은 변호인은 국민참여재판을 신청하였고, 본인은 악의로 급정거를 한 것이 아니라 덩치가 큰 본인의 정황에 의해 신호를 미리 인지하지 못해 급정거를 했을 뿐이라고 어필하였습니다.

 

또 블랙박스 기록상 택시가 A 차량 앞으로 끼어든 시점부터 D군 차량이 급제동을 하기까지의 타임은 5초가 채 되지 않았는바, 보복의 의도로 운전을 했다고는 보기 어렵다며 보복운전징벌 무죄를 선고하였는데 보복운전징벌 사안은 블랙박스 기록에서부터 당사자의 진술, 속도기록, 목격자 진술, 신호 위반 등 교통법규 여부 등 관련 정보를 총체적으로 검토하여 형사전문변호사를 상통해 변론해야만 심각한 징벌을 받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노동계 대표 단체라고 하면 한국노총, 민주노총이라는 양대 노총을 거론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상응하여 사업계 대표 단체라고 하면 전경련, 경총, 중소기업 중앙회 등이 거론됩니다.

 

 

 

그런데 최근 검찰에서는 경총 전 부회장 P씨에 대한 횡령, 배임 혐의를 포착하고 경총 회계 담당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경찰 당국에 따르면 경총 전 부회장 P씨는 경총에 재직중이었던 O9년부터 l7년까지 자녀에 대한 학자금 지급 한도 규정인 4천만원을 초과하여 해외에서 대학교에 재학 중이던 자녀 학자금 명목으로 l억원 정도를 지원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경총의 특별회계에 속해있었던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약 2억원 가량의 상품권을 구입하고 이를 명확한 지급처 기록 없이 P회장에게 전달되었고 해당 상품권에 대한 사용처도 없었다고 밝혔으며 이미 이와 같은 사정들이 2Ol8년 고용노동부 특별점검에 의해 밝혀졌었고, P씨는 문제가 되었던 약 2억 5천만원 상당의 금액을 경총에 반환하였지만 고용노동부는 P씨를 횡령죄, 배임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였고, 결국 이번에 압수수색이 이루어진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회사나 단체, 조직을 운영, 경영할 책임을 가진 사람은 경우에 따라 횡령죄, 배임죄 등 재산범죄 혐의를 받기 쉽다는 것이 형사전문변호사의 설명인데 이는 법인, 법인격 없는 단체, 조직, 조합, 단체 등에 속한 재산은 기본적으로 대표이사의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이를 사적인 용도로 조성, 사용한 경우 타인의 재산을 침해한 것이므로 재산범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회사의 규모가 큰 경우 처리하는 재산의 규모가 일반인들은 평생 한번 보기도 어려울 정도의 거액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횡령, 배임 혐의를 받게 된 대표이사, 임원이라면 무거운 징역형, 벌금형에 처해질 가능성이 높으며 그런데 회사 경영, 단체 운영을 하다보면 회계 처리를 하기 어려운 비용이 발생하기 마련이고, 급박한 경영상 위기 상황속에서 절차를 일일이 준수하여 일을 처리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신은 전혀 사적인 이득을 취할 의도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직원의 음해나 채권자 등 이해관계자의 고소, 고발에 휘말려 법률적 난관을 겪게 되는 경우도 많은 만큼, 정확한 횡령, 배임 등 재산범죄 요건사실에 대한 파악과 혐의 대응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할것이고 횡령죄와 배임죄는 매우 비슷해 보이는 구성요건으로 실제 사건에 따라 횡령이냐 배임이냐를 두고 법적 다툼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횡령죄라는 것은 타인이나, 회사 등에서 재산을 관리, 보존하고 있는 자가 그 자산을 횡령해버리거나 반환을 하지 않는 경우 성립하며, 만약 업무상 보관의 지위에 있는 자가 횡령행위를 하였다면 업무상 횡령죄의 가중처벌을 받게 되는데배임죄란 다른 사람, 법인 등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그 사무 처리를 그르쳐 상대방에게 재산상 손해를 입히는 것을 말하며, 해당 사무를 계속적으로 처리하는 등 업으로 하는 경우에는 업무상 횡령죄와 마찬가지로 업무상 배임죄가 성립하게 되는데 업무상 횡령죄와 업무상 배임죄 둘다 lO년 이하의 징역, 삼천만원 이하의 비교적 높은 법정형으로 처벌되는데, 만약 피해금액이 오억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불법성이 훨씬 높게 인정되어 특정경제범저에 대한 가중처벌법의 적용을 받아 삼년 이상의 징역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횡령, 배임과 같은 재산범죄에서는 피해금액이 오억을 넘는지 넘지 않는지가 적용 법정형 기준에 큰 영향을 끼치는 만큼, 형사전문변호사를 통해 피해금액 산정시 감경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실제 판결 중에서는 회사 경영자로서 다른 회사가 은행으로부터 빌린 수십억대의 대여금 채무에 대해 회사가 연대 보증을 할 것을 지시하여 대여금 채무 상당액의 손해를 끼쳤다는 혐의로 업무상 배임 혐의를 받아 l심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대법원에는 대여금 채무에 대한 연대보증을 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고 보아서는 안되며, 다른 회사가 해당 대여금 채무를 변제할 자력이 없었는지를 따져보아야 한다는 취지로 판결하였고 따라서 사건에서 연대보증 혜택을 받은 다른 회사는 자체적인 능력으로 채무를 변제할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해당 금액에 상응하는 피해가 피고인 회사에 발생하지는 않았다는 이유로 그 행위에 대해서는 원심파기 선고를 하였습니다.

 

 

 

횡령, 배임 등의 재산범죄는 실제 다른 법인격 주체의 재산에 대한 불법적인 영득의사가 있었는지, 인과관계나 처분행위가 있었는지, 피해금액의 규모나 불법적으로 얻은 재산상 이득은 어느정도인지를 종합적으로 따져보아야 하는만큼, 형사전문변호사의 조력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