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강제추행죄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건 당일 갑 씨는 취직을 하기 위해 방문한 을 씨를 평가하기 위해 간단한 일 하나를 내려줬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경력이 있다는 을 씨의 주장과는 상이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고, 잠시 직접 나서 도움을 주기까지 하였는데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자 을 씨에게 불합격 통보를 내리게 됩니다. 문제는 시간이 흐른 후에 관할 서로부터 연락이 와 갑 씨가 조사를 받아야 하는 입장이라는 사실을 전하였고, 당혹스러운 마음에 방문하자 을 씨가 입사 시험을 보던 당시 갑 씨가 본인의 가슴 부근에 터치를 가했다고 신고했으며, 그리하여 갑 씨가 강제추행죄 혐의를 입게 되었다는 것을 전해들을 수 있었습니다. 을 씨가 테스트에서 내놓은 결과물을 살펴보기 위해 손끼리의 접촉이 있었음은 확실했지만, 이외에 을 씨가 진술한 대다수는 사실과 내용이 달랐습니다.

 

 

하지만 강제추행죄 신고는 취하되지 않았고, 성물의를 일으켰다는 누명을 쓰게 되어 난감함을 숨길 수 없었던 갑 씨는 서둘러 법률사무소를 방문하였습니다. 키우기 위해 긴 시간 동안 노력하였던 사업이 납득할 수 없는 혐의로 인해 무너져내릴 위기에 처해 있어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더욱이나 갑 씨의 배우자는 얼마 전 아기를 막 나은 몸이었으므로, 생활비의 전반을 개인이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었기에 더더욱 혐의가 인정되지 않도록 노력해야만 했습니다. 갑 씨는 법률대리인에게 사정을 설며앟고 억울한 심경을 밝혔습니다. 너무나 갑작스럽게 닥쳐온 사건이었으므로 제대로 된 대응을 이루기 어려웠는데, 조사를 진행하는 측에선 처음부터 을 씨의 진술에 무게를 두고 있어 갑 씨의 죄가 확정된 것처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법률대리인은 우선 을 씨가 진술한 내용에서 올바르지 않은 지점을 드러내기 위하여 전후 상황을 다시금 파악하였고, 갑 씨의 주장에 힘을 실어줄 만한 지점들을 검토했습니다. 또한 갑 씨가 을 씨의 손을 터치한 것은 업무 지시를 위한 행동이었음을 명시하였고, 을 씨와도 원만하게 대화를 이뤄나가 합치점을 찾고, 을 씨에게서 신고를 행하는 데 있어서 다소 충동적인 면이 있었다는 점을 시인 받았습니다. 재판에 이르러선 법률가는 갑 씨가 억울한 사태에 처해 있으며, 을 씨가 진술한 내용이 거짓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을 밝혀, 기소를 철외해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전혀 예상할 수 없는 방식으로 강제추행죄의 오명을 쓸 뻔했던 갑 씨는 이 같은 조력자의 노력을 통해 기소 철외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사례로 본 바와 같이 당혹스러운 경로를 통해 사건에 연루되는 일은 생각보다 많은데, 막상 이런 사태가 닥쳤을 때 대다수 사람은 어떤 식으로 대응을 해내가야 할 지 전혀 감을 잡지 못합니다. 법조항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못하고, 판례들을 자세히 알지 못하는 일반인이 조사와 재판 절차를 혼자 힘으로 밟아가는 것은 벅찬 일인 게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준비되어 있지 못함을 통해 혹여라도 실수를 범했다간 그것이 아무리 작은 행위였다 하더라도 이후 불리한 입장을 불러들이기 쉽습니다. 이는 나아가 공동체 내에서 재기할 수 없을 정도로 배척될 여지를 품고 있는데, 이런 불행한 일이 닥쳐오지 않게 하기 위해선 안건의 크기와 상관없이 법률가의 자문을 통해 체계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SNS로 소통을 하다 친해진 사람과 연애를 시작한 병 씨는 만남의 방식에 구애받지 않고 일 년 동안 관계를 이어나갔습니다. 하지만 상대 측인 정 씨가 이내 마음이 식어 헤어짐을 겪게 됩니다.

 

 

 

 

 

 

 

이별의 상처를 안은 채 전과 같은 학창생활을 계속해나가던 병 씨에게 당혹스러운 소식이 들려온 건 조금의 시간이 흐른 뒤였습니다. 본인이 강제추행죄 혐의를 입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입니다. 병 씨가 애인 사이일 당시 제대로 된 동의를 구하지 않은 채 거부 의사를 표현했음에도 지속적으로 신체접촉을 시도해왔다고 정 씨가 신고를 한 것인데, 병 씨는 이것이 사실이 아님을 명백히 알고 있었지만, 무고를 주장할 방도를 찾지 못해 난처한 입장이었습니다. 거기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인지 벌써 다니고 있던 학교에도 당해 내용이 알려진 상태여서 더 억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병 씨의 이미지는 벌써 추락할대로 추락한 상태였습니다.

 

 

 

 

 

 

 

 

결국 휴학을 하게 된 병 씨였지만, 무엇보다 원통함이 풀리지 않았던 이유는 사귀는 동안 정 씨와 스킨쉽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키스를 한 적은커녕 팔짱을 낀 일도 없었으므로, 곧바로 법률가에게 도움을 구한 병 씨는 강제추행죄 사혐을 어떻게 해야 해결할 수 있을지 상의하였습니다. 내용을 이해한 법률대리인은 신고 사실을 살펴본 뒤 정 씨의 증언에 앞뒤가 맞지 않는 부분이 다수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이 내용들을 꼽아 검토한 뒤, 이를 반론하는 주장을 재판부에 넘기게 됩니다.

 

 

 

 

 

 

 

 

성물의를 판단하는 데 있어서 가장 무게가 실어지는 영역은 피해 측의 진술입니다. 병 씨의 케이스도 법률대리인의 조력이 없었다면 억울한 형벌이 내려질 가능성이 다분했지만, 법률가가 지적한 내용을 토대로 재판을 이끌어나가 오명을 씻게 되었습니다. 재판부는 갑 씨에게 혐의 없음을 판결내렸습니다. 만약 타측의 오해를 기반하여 사건에 연루되었다 해도 이를 충분히 증명해내지 못한다면 난처한 입장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법적 공방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서는 충분한 근거와 정황에 대한 정확한 해석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일반인들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부터 시행해야 할지 판단하기조차 힘든 실정입니다. 이렇게 대책 마련이 지연되다 보면 사태가 돌이킬 수 없게 악화되어 형벌을 면할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강제추행죄 혐기를 받게 되었다면 우선 법률대리인에게 자문을 구하고 뒤따른 절차들을 해쳐나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방안들을 마련해두어야 합니다. 작은 실수로 이후 삶에 지대한 악영향을 끼치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시어 긍정적인 결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